본문 바로가기
일상

그릭요거트 만들기, 전자레인지로 쉽게 만들 수 있어요!

by 눈누난나 ♬ 2021. 8. 30.
반응형

그릭 요구르트 만들기

그릭 요구르트를 좋아해서 종종 사 먹었습니다. 집 근처 요구르트 가게에서는 그릭 요구르트를 500g에 13,000원에 판매 중이었습니다. 몇 번 사 먹었는데, 제 입맛에 맞지도 않고, 매번 꾸덕함도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마트에서 판매하는 그릭 요구르트를 사서 먹었는데, 이건 또 너무 묽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제가 제 입맛에 맞게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전기밥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밥솥을 너무 오래 차지하고 있더라고요. 밥솥을 계속 이용해야 해서 전기밥솥으로 만드는 방법은 포기했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보니,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더군요. 좀 더 간편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준비물

  •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용기
  • 우유
  • 농후 발효유 (플레인을 권장합니다.)
  • 면포

 

우유, 농후 발효유, 면포, 전자레인지용 용기가 필요

 

만드는 방법

우유와 농후 발효유를 섞어줍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용기에 우유와 농후 발효유를 넣어줍니다. 우유는 500ml 정도만 사용했고, 농후 발효유는 130ml짜리 모두 넣어주었습니다.

나무 숟가락 또는 플라스틱 숟가락으로 잘 섞어줍니다. 쇠 숟가락은 유산균을 죽인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신경 쓰여서 나무 숟가락을 이용했습니다.

 

 우유와 농후 발효유 섞기

 

전자레인지에 넣고 데워줍니다.

전자레인지의 출력량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3~5분을 돌렸습니다. 정해진 시간은 없고, 용기가 따뜻해질 정도로 돌리면 된다고 합니다.

 

발효시켜주어야 합니다.

잘 데워진 우유+농후 발효유를 발효시켜주어야 합니다. 8시간 이상 전자레인지에 방치해두었는데요. 따뜻한 곳에 두면 더 발효가 잘 된다고 합니다.

 

8시간 이상 발효시키면 되는데, 저는 저녁 7시부터 다음날 아침 8시까지 두었습니다. 이유는 없고, 새벽에 일어나기 힘들어서 그냥 오래 두었습니다.

 

8시간 이상 발효

 

 

유청을 빼줍니다.

면포에 넣고 유청을 빼주어야 합니다. 더 많은 유청을 뺄수록 신맛이 강하고, 꾸덕하다고 합니다. 이 단계에서 꾸덕함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면포에 발효된 요구르트를 넣고, 유청을 제거합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그냥 두면 됩니다. 유청이 아래로 떨어질 수 있게, 체를 이용하거나 그릇으로 높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이용한 전자레인지 용기에는 채반이 있어서, 그것을 이용하였습니다. 채반 위에 요구르트가 담긴 면포를 놓고, 뚜껑을 닫아 냉장보관했습니다.

 

면포에 넣고 냉장보관하며, 유청 제거

 

약 8시간 동안 유청을 빼주었습니다.

확인해보니 시큼한 향이 올라왔습니다. 묽기도 꽤 되직해졌지만, 꾸덕함을 좋아하기 때문에 유청을 더 빼주었습니다. 이번에는 면포 위로 무거운 것(물 담은 작은 보관 용기)을 올려주었습니다. 2시간 정도 후에 확인해보니, 더 꾸덕해져 있었습니다.

 

원하는 묽기만큼 유청 제거

 

용기에 옮겨 담았습니다.

요구르트를 보관할 용기에 옮겨 담았습니다. 손바닥만한 용기가 2/3 정도 채워졌습니다.

한번에 많이 만들면 편할것 같지만, 금방 다 먹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자주 만들 생각입니다.

 

옮겨 담기

 

후기

요구르트 만드는 것은 관련 기계가 있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전자레인지로 쉽게 만들 수 있어서 매우 신기하고 놀랐습니다. 더군다나 이렇게 맛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향이 있는 농후 발효유를 이용하면, 요구르트에서도 그 향이 조금 난다고 합니다. 그것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먹어보니, 시큼한 맛도 많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딱 제가 원하는 꾸덕함이어서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놀라, 냉동 블루베리, 메이플 시럽과 먹으니 엄청 맛있었습니다! 그래서 또 만들 계획입니다.

반응형

댓글